본문 바로가기

[책] [트리즈(Triz)를 통한 창조적인 문제해결 !!

by newly everyday 2015. 9. 11.

이 한장의 그림이면 될 거 같다.

 

왼쪽은 일반 양변기.  오른쪽은 개선된 양변기

창조적인 생각 하나가 제품을 개선시켰다.

 

트리즈의 개발자(러시아의 알트슐러 박사)는 창조적인 생각을 하는데는 어떤 규칙이 없을까??

고민을 하였다.

그리하여 기존의 20여만건의 특허들을 분석하여 일련의 몇가지 방법(?)들을 정리하였다.

 

이것을 모아놓아서 이름 붙인 것이 "트리즈TRIZ"

 

창조적인 문제 해결 방법은 인간의 기존 심리적, 습관적인 생각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하기를 원한다.

 

트리즈는 이 길을 안내한다.

 

 

평소 내가 가진 문제 해결 습관(자신도 모르게 굳어 버린 생각의 메커니즘)을

벗어나서 창조적인 해결을 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다.

 

땡기지 않을까요? ㅎㅎㅎㅎ

 

Triz의 적용 대상은 인간의 사고중에 모순이 일어나는(문제라 일컬어지는)

모든 지점입니다.

 

저는 업무중에 도입을 해 볼까 합니다.

40가지 발명 원리가 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 부터는 이 원리를  조금씩 도입해 볼까~ 합니다.

(잘 될까? ^^)

 

 

참고 사이트

한국 트리즈 협회 : http://www.triz.or.kr

책에 대한 자세한 자료 : www.TRIZacademy.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