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개발, develop/Image processing

비트레이트(Bitrate)

by newly everyday 2015. 9. 16.

출처 블로그>웹디자인●드림위버●플래시●포토샵●자바●일러스트 | 닥터포켓

원문 http://blog.naver.com/yawoo2848/40014644541


    
  [비트레이트의 개요와  그 종류와 특징]
 
비트레이트란 1초에 해당하는 동영상에 얼마의 비트(bit) 수를 집어 넣느냐를 의미합니다.
즉, 이 비트레이트가 높을수록 동영상은 더 많은 정보(비트)를 가지게 되므로 화질은 더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비트레이트를 많이 집어 넣으면 넣을 수록 비트의 수는 그만큼 커지게 되므로 용량 또한 더 커지게 됩니다.  
       
비트레이트는 크게 CBR과 VBR 방식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여기서 그 두가지 방식외에 요즘 유행 하는 SBC에 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CBR(Constant BitRate의 약어) 
 
       
이 방식은 고정 비트레이트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고정된 비트레이트를 사용해서 압축을 합니다.
보통 VCD(Video CD)의 경우가 그런데 이것은 초당 1150 kbit를 사용해서 모든 프레임을 압축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인코딩(Encoding)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은데 반면 처음부터 끝까지 항상 고정된 비트레이트 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곳에서는 화질저하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움직임이 많은 동영상(스포츠, 액션 영화 등)에는 사용상 부적절함이 있습니다.  

       [
참고 : 인코딩(Encoding)이란 뜻은 용량이 큰 파일을 줄이기 위해 압축을 한다는 뜻으로 편집을 한 후 자막이나 기타 효과를 넣은 후 새로운 동영상을 만들 때 보통 인코딩 한다고 부릅니다.] 


 (2) VBR(Variable BitRate의 약어) 
 
이 방식은 크게 세가지 방식으로 압축을 행하는데 Average(보통), Max(최대), Min(최소) 으로 나뉩니다. 평상시에는 보통(Average)의 비트만을 사용하다가 움직임이 빠른 곳에서는 최대(Max)비트를 사용하고 움직임이 없는 곳에서는 가장 낮은 최소(Min)비트만을 사용해서 압축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 CBR 방식에 비해 더 작은 용량에 더 좋은 화질을 만들어 내므로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VBR방식은 압축할려는 비디오 전체를 한번 읽고 처음부터 다시 압축을 행하기 때문에 CBR 방식에 비해 보통 압축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두배이상 걸리게 됩니다. 

 

       
[참고 : ABR(Average BitRate의 약어) - VBR 방식이 평균(Average), 최대(Max), 최소(Max)를 사용자가 지정해서 압축을 한다면 ABR 방식은 평균이 되는 수치만을 적용해 주면 자동으로 그  변동폭을 조절하여 압축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주로 DivX 코덱의 VBR 방식과 유사하며,그런 이유(비트레이트의 변동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로 요즘은 DivX 코덱의 VBR 방식을 개선하여 SBC 라는 인코딩 방식을 통해 압축을 하기도 합니다.]  


'IT 개발, develop > Image proces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체심리학 개요  (0) 2015.09.16
색관련사이트  (0) 2015.09.16
웨이블릿.  (0) 2015.09.16
wavelet  (0) 2015.09.16
에지검출 알고리즘 비교  (0) 2015.09.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