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통신

[Message Broker] 란?

by newly everyday 2024. 2. 22.
메시지 브로커란?

메시지 브로커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및 서비스가 서로 간에 통신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를 위해 메시지 브로커는 정규 메시징 프로토콜 간에 메시지를 변환합니다. 그러면 상호 의존적인 서비스는 상이한 언어로 작성되거나 상이한 플랫폼에서 구현된 경우에도 서로 간에 직접 "대화"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브로커는 메시징 미들웨어 또는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OM) 솔루션 내의 소프트웨어 모듈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미들웨어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 간에 데이터의 플로우를 처리하는 표준화된 수단을 개발자에게 제공합니다. 그러면 개발자는 코어 로직 개발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수의 플랫폼에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의 내부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분산 통신 계층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메시지 브로커는 메시지를 검증, 저장, 라우팅하고 이를 적절한 대상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함으로써 수신자의 위치, 수신자가 활성인지 여부 또는 수신자의 수를 잘 몰라도 송신자가 메시지를 발행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시스템 내에서 프로세스와 서비스의 디커플링이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확실한 메시지 저장 및 전달을 보장해야 하는 메시지 브로커는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메시지를 저장하고 순서화하기 위해 메시지 큐라고 하는 하위 구조 또는 구성요소를 자주 사용합니다.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는 전송된 순서대로 저장되며, 수신이 확인될 때까지 큐에 남아 있습니다.

비동기 메시징(15:11)은 메시지 브로커를 통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의 유형을 나타냅니다. 소중한 데이터의 유실을 방지하며, 공용 네트워크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단속적인 연결 혹은 지연 문제가 발생해도 시스템이 계속해서 작동할 수 있게 합니다. 비동기 메시징은 메시지가 다른 메시지에 대해 올바른 순서로 단 한 번만 전달되도록 보장합니다.

메시지 브로커는 데이터 라우팅, 메시지 변환, 지속성 및 클라이언트 상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함께 다수의 메시지 큐 간의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한 큐 관리자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

 

출처

https://www.ibm.com/kr-ko/topics/message-broke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