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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통신/IT 용어

[용어] 스마트 오더, Smart Order

by newly everyday 2022. 10. 8.

스마트 오더, Smart Order출처 : 최신 ICT 시사상식 2021,  TTA

스마트폰 또는 기타 스마트 기기로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하는 시스템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를 대표로 들 수 있다. 소비자가 주문하기 위하여 긴 줄을 서거나 카운터까지 갈 필요가 없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대기 시간을 줄여 고객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편리함과 매장 운영 효율에 효과가 검증되면서 커피 가맹점 업계에서 가장 먼저 자리 잡았다. 스타벅스를 필두로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할리스커피 등 대부분 업체가 스마트 오더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스타벅스는 2018년 기준으로 스마트 오더 주문 건수가 6600만 건을 돌파하였다. 하루 전체 주문 가운데 약 18%가 스마트 오더 주문이다.

커피업계에서 효과가 증명되자 요식업계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롯데리아, KFC가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오더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신용 카드사도 모바일 앱에 기능을 얹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FAN’ 앱에 도매시장 원격 장보기 기능을 적용하였다. 롯데카드는 앱을 통해 야구장에서 음식을 원격으로 주문할 수 있다.

스마트 오더 도입은 최저임금 상승 등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덜어 주는 측면도 있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키오스크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노령 인구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는 지적도 있다. 대부분 전용 앱 설치가 필수라는 측면에서 번거로움을 느끼는 소비자도 있다.


 


고객이 스마트 오더로 주문하는 모습 / 출처=스타벅스

 

출처 : http://terms.t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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