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항공, 숙박/항공 용어

[용어] 항공 요금 (fare basis)

by newly everyday 2018. 9. 5.



"항공요금의 종류는 크게 정상요금(Normal Fare)과 할인요금(Discount Fare), 판촉요금(Promotional Fare)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상요금은 연중 유효한 요금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며, 할인요금 승객의 연령, 신분, 항공권의 조건 등에 따라 정해진 할인율을 적용하는 요금이다. 

판촉요금은 항공권 판매 증대를 위해 설정한 특별요금이다. 항공사는 특정 조건하에서 프로모션용으로 여행사에 무료 티켓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를 가리켜 ‘PF 티켓(Promotional Free Ticket)’이라고 부른다.

항공요금과 관련해 중에서 업계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익스커션(Excursion)’과 ‘아펙스(APEX, Advanced Purcahased Excursion Fare)’, ‘애드온(Add-on)’ 요금 등이다.

익스커션은 1∼2일 정도의 짧은 여행을 일컫는 말로 익스커션 요금은 이러한 여행패턴에 맞춘 특별할인 왕복요금이다. 보통의 항공권보다 저렴한 조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신 항공권 유효기간이나 행선지 등이 한정되는 조건이 많이 따른다. 항공사별로 익스커션 요금이 적용되는 최소 체재일수가 다르지만 7일 이내로 설정돼 있는 게 일반적이다.

아펙스 요금은 익스커션 요금보다 할인폭이 더 큰 요금으로 익스커션보다 조건이 더 까다롭다. ‘사전구입 회유요금(Advanced Purchased Fare)’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개인 할인요금의 대표명사 격이라고 할 수 있다. 

애드온 요금은 이동량이 많은 관문공항과 그 주위의 소도시 사이의 연결된 구간에 부가된 요금이다. 예를 들면 인천공항을 통해 유럽 특정 도시로 나가는 지방 고객의 경우 인천-유럽 노선 이외에도 지방-인천 구간의 국내선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때 이 구간의 티켓을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설정된 부가요금만을 추가해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여행신문(http://www.traveltimes.co.kr)

http://www.travel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590




더 참고할 것 )


* 요금 계산하는 방법

http://thebluesky.info/295


* frare basis 읽기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nyjin98&logNo=13003420354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여행, 항공, 숙박 > 항공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용어] ABC / OAG  (0) 2018.09.06
[ 회사 ] APTCO  (0) 2018.09.06
[ 회사 ] SITA  (0) 2018.09.06
[침고] 항공 예약 시스템 구축  (0) 2018.09.05
항공사별 비행기 좌석 배치 (seat map)  (0) 2018.08.30

댓글